개천절 광화문 집회에 사활을 건 자유한국당은 소속 의원에게 총동원령을 내렸다. ‘조국 사수’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서초동 집회에 밀릴 수 없다는 판단 때문이다.

3일 한국당에 따르면 이날 집회를 위해 각 지역 당원협의회별로 100~400명의 참석 인원을 할당했다. 전날 시작된 국정감사를 마친 의원들은 지역구로 대거 내려가 버스를 대절해 주민들의 참가를 독려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집회 참석 전, 집회 도중, 종료 후로 각각 나눠 참석 여부를 보고하라고 지시했다는 얘기마저 나왔다.

이 때문에 당내에서 불만의 목소리도 흘러나왔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공천과 직결되는 당무 감사를 앞두고 있어 집회에 참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벌어졌다는 주장이다.

한국당이 이 같은 총동원령을 내린 데는 지난달 28일 열린 서초동 촛불 집회 당시 주최 측이 추산한 200만 명을 뛰어넘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크게 작용했다. 여권에서는 서초동 집회 이후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청와대 내부에서도 “예상을 뛰어넘는 인원이 참석해 깜짝 놀랐다”는 반응을 내놨다.

한국당은 즉각 “한참 과장된 숫자”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또 이날 광화문 집회에서 “그 이상이 운집한 모습이 연출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