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검찰 자진 출석해 "당 대표인 제 책임…내 목을 쳐라"
지난 주말 '검찰개혁 촛불' 인원 검증…3일 대규모 집회 준비 주력
한국당, '조국 국감' 시동…'패스트트랙' 수사 차단막(종합)
자유한국당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국정감사를 문재인 정부와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심판의 장'으로 만들겠다며 1일 날을 세웠다.

한국당은 조 장관 일가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이번 국감에서 거듭 제기하는 한편, 여권의 검찰개혁 움직임을 '조국 엄호'로 규정, 집중적으로 공격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동시에 황교안 대표는 이날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과 관련, 최근 한국당 의원 20명에게 소환을 통보한 검찰에 자진 출석해 조사받았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황 대표가 당내 입지를 굳히는 동시에 '조국 국감'에서 파상공세를 펴야하는 의원들에 대한 검찰의 수사 시도를 차단하려는 행보라는 해석이 제기됐다.

황 대표는 오후 서울남부지검에 출석하면서 "이 문제에 관해서 책임이 있다면 이는 전적으로 당 대표인 저의 책임"이라며 "검찰은 저의 목을 치십시오. 그리고 거기서 멈추십시오"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당에 당부한다.

수사기관에 출두하지 마시라"며 "여러분들은 당 대표의 뜻에 따랐을 뿐"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패스트트랙 '폭거'의 불법성·부당성과는 별개로 수사기관의 사법절차에 당당하게 임하는 것이 맞다는 판단에 의한 결정"이라며 "한국당은 정부·여당이 자행하는 야당 탄압에 결코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 '조국 국감' 시동…'패스트트랙' 수사 차단막(종합)
나경원 원내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정기국회 중 의원들이 출석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정기국회 중이라도 저는 다른 의원과 다른 입장이니 출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과 국감대책회의를 통해 '조국 국감'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그는 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의 무능과 부도덕을 낱낱이 파헤쳐주시고, 조국 심판도 꼭 해야 한다"며 "이 두 가지를 반드시 해내야만 대한민국 민생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한국당이 요구한 조국 관련 국감 증인 129명 중 7명만 합의됐고, 이마저도 불출석 가능성이 있다며 "국민 제보로 국정 실패를 밝혀내는 국감이 되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조국 국감' 시동…'패스트트랙' 수사 차단막(종합)
아울러 한국당은 지난 주말 서초동 '검찰개혁 촉구 촛불집회' 참석자가 200만명이라는 주최 측 주장이 '가짜뉴스'라며 여권의 조국 방어 동력을 꺾는데도 주력했다.

여의도연구원장인 김세연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집회 참가 인원의 올바른 추계를 위한 전문가 긴급 간담회'에서 1995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100만인 행진' 집회와 서초동 집회 면적을 비교했다.

그는 "(서초동 집회는 100만인 행진과 비교해) 거리가 4분의 1 수준, 면적이 10분의 1 수준인데 인원은 2.4배가 많다고 한다"며 "국민들께서도 허상에 대해 파악하실 필요가 있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3만명에서 5만명이 매우 합리적이고 바른 추정"이라고 언급했다.

한국당, '조국 국감' 시동…'패스트트랙' 수사 차단막(종합)
한국당은 개천절인 3일 열리는 대규모 장외집회 준비에도 주력했다.

한국당뿐 아니라 당일 시민사회단체, 종교단체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집회를 여는 만큼 '연계 전략'도 모색 중이다.

당장 전광훈 목사와 이재오 한국당 상임고문이 주축인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본부'는 이날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회에 참여하는 모든 단체가 오후 1시부터 같이 행동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오후 1시 정각에 맞춰 집회 장소 인근에서 1분간 자동차 경적을 울리고 전국 모든 교회, 사찰, 성당도 1분간 타종하는 방안도 내놓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