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공사 채용비리 없다는 점 명확해져…감사원, 노동현실 이해 없어"
박원순 "지난 토요일 서초동 집회 참가…검찰 완전히 개혁해야"
박원순 서울시장은 30일 지금이 검찰 개혁의 적기이며 조국 법무부 장관이 그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날 MBC라디오 '이승원의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과 한 인터뷰에서 "지난 토요일 서초동에 잠깐 들렀다.

교대역 쪽에서 한 100m (집회 쪽으로) 들어가다가 사람이 너무 많아서 다시 나왔다"고 전했다.

박 시장은 "제가 23년 전 참여연대 사무처장으로 있을 때 고위공직자비리조사처, 오늘날의 공수처라는 걸 처음으로 입법청원 했다"며 "수사권과 기소권을 한 기관이 이렇게 포괄적으로 가진 나라는 아무 데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기회에 완전히 검찰 개혁을 해야 한다.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국민적 명령"이라며 "조 장관은 검찰 개혁 필요성과 대안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그간 실천과 행동으로 보여 온 사람"이라고 조 장관에 대한 신뢰를 표했다.

박 시장은 이날 감사원이 발표한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 비리 의혹 감사 결과에 대해서는 "채용 비리가 없었다는 것이 명확해졌다"고 평가했다.

그는 "다만 감사원 지적에 100% 동의하지는 않는다"며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라는 시대적, 역사적 과제와 노동 현실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 이뤄진 판단이 있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박 시장은 감사원 감사로 정규직 전환자 중 기존 재직자의 친인척 80명이 추가로 밝혀진 것에 대해 "숫자가 늘었다고 비리가 있는 것은 아니고, 감사 결과에도 그 숫자가 늘었다고 비리가 있었다는 지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구의역 김 군' 사건을 기억하지 않느냐"며 "이명박 시장 시절 이른바 위험 업무의 외주화를 했다.

(이로 인한 김 군 사건에) 온 국민이 분노했고 이런 사람을 빨리 직고용하라는 요구가 있었다"고 교통공사 정규직화의 취지를 설명했다.

박 시장은 "제가 어떤 사람인가.

시민운동을 하면서 늘 이런 것(비리)을 지적하던 사람인데 용납할 수 없다"며 채용 비리는 없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