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현실적인 정치적 해법도 필요" 온도차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민주평화당은 30일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사건으로 피소된 자유한국당 의원 20명이 검찰로부터 출석 통보를 받은 것과 관련, 성실히 수사에 임하라고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반면 바른미래당은 "현실적인 정치적 해법도 필요하다"며 온도 차를 보였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그동안 한국당은 야당 탄압, 남 탓으로 일관하며 경찰소환에 불응해 왔다"며 "검찰 조사마저 불응하며 법 위에 군림하겠다는 한국당은 국민이 두렵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스스로 만든 국회선진화법을 걷어차며 소환 통보에 응하지 말라고 선동하는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는 법 위에 군림하는 특권층임을 자인하는 것"이라며 "국회 불체포 특권 뒤에 숨지 말고 자진 출석해 수사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유상진 대변인도 논평에서 "이번 검찰 소환이야말로 한국당에 주어진 마지막 참회의 기회"라며 "이제라도 범죄 사실을 시인하고 선처를 요청하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이승한 대변인 역시 "국회의원과 같은 사회적 권력계층에도 법은 공정하고 평등하게 운영돼야 한다"며 "당장 검찰 소환에 응하고 수사에 협조해야 한다"고 논평했다.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김정현 대변인은 "한국당은 치외법권 지역이 아니다"라며 "법에 따라 조사받고 심판받는 것이 입법부 일원으로서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반면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돼야 하지만 국회에서 여야의 첨예한 대립 속에 빚어진 사안인 만큼 현실적인 정치적 해법도 필요하다"며 "무작정 법으로 해결하려 하고 처벌에 의존하는 방식이 반복되는 것은 지고지선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與·정의·평화 "한국당, 檢출석해 패스트트랙수사 응해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