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 = 연합뉴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 = 연합뉴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딸의 취업을 KT에 직접 청탁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서유열 전 KT홈고객본부 사장은 27일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3부(부장 신혁재) 심리로 열린 김성태 의원 딸의 KT 부정 채용 관련 사건에 증인으로 출석해 "2011년 2~3월쯤 김성태 의원이 흰색 각봉투를 건네며 '딸이 스포츠체육학과를 나왔다"면서 취업을 청탁했다고 진술했다.

서 전사장은 "김성태 의원이 '(딸이) 갓 졸업했는데 KT스포츠단에서 경험 삼아 일할 수 있게 해달라'고 말했다"며 "이걸(김성태 의원이 건넨 봉투)를 받아와야 하나 고민했다"고 털어놓았다.

그러면서 "어쩔 수 없이 받아와서 계약직이라도 검토해서 맞으면 (김성태 의원 딸을) 인턴, 계약직으로 써주라고 KT 스포츠단에 전달한 것으로 기억한다"고 전했다.

김성태 의원이 전달한 봉투 안에는 김성태 의원의 딸의 이력서가 들어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 전 사장은 김성태 전 의원이 2012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채에서 김성태 의원의 딸이 합격한 것에 대해서는 "이석채 회장의 지시였다"고 발언했다.

서 전 사장은 "당시 이석채 회장이 '김성태 의원이 우리 KT를 위해 열심히 돕는데, 딸이 정규직으로 근무할 수 있게 해보라'는 지시를 받고, 이를 경영지원실장에게 전달했다"고 증언했다.

당시 이석채 전 회장은 시간외·휴일근로수당 등을 과소 지급한 혐의(근로기준법 위반) 등으로 수사를 받고 있었다. 김성태 의원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으로 이석채 전 회장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반대했다. 검찰은 김 의원이 이석채 회장의 2012년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막아줬다고 평가한 KT 내부 자료들을 확보했다.

한편 검찰 수사에 따르면 김성태 의원의 딸은 2011년 계약직으로 KT스포츠단에 입사했고, 2012년 KT신입사원 공개채용에서 최종 합격해 정규직이 됐다.

김성태 의원의 딸은 서류접수가 끝난 지 한 달이 지나서야 이메일을 통해 지원서를 접수했고, 불합격이었던 인적성 시험 결과가 합격으로 바뀐 채 최종합격해 채용 비리 의혹이 불거졌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