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에 내정된 홍영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국회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얘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에 내정된 홍영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국회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얘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영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민주당 몫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에 18일 내정됐다. 홍 신임 위원장은 “선거법이야말로 여야 간 합의 처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아서 책임있게 운영하겠다”며 “위원장으로 홍영표 의원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정치개혁에 대한 우리의 확고한 의지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처리 과정에 있었던 여야 4당 공조에 대한 분명한 의지, 결자해지 차원에서 실권을 갖고 협상에 임할 수 있는 최적임자라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홍 전 원내대표는 정개특위 위원장으로 내정된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존의 패스트트랙을 통해 제출된 선거법 개정안을 놓고 실질적이고도 본격적인 여야 협상이 시작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다음주부터라도 정개특위를 가동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그는 위원장직을 수락한 배경과 관련해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여야 간에 큰 진통을 겪어 다른 분이 (위원장을) 해서 좋은 결과를 냈으면 하는 개인적 바람이 있었다”며 “그러나 제가 논의 과정이나 선거제 내용을 잘 알고 있어 합의 도출에 역할을 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얘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홍 전 원내대표는 여야 협의에 따라 현재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제 개편안을 수정할 수도 있다는 뜻을 비쳤다. 그는 “적법 절차에 따라 제출된 안이기 때문에 그것이 중심이 돼야 한다”면서도 “그러나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고 현실적인 합의 방안이 있다면 그것(원안)을 고수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다시 강조하지만 선거법에 대해 좀 더 열린 자세로 각 당이 진솔한 입장과 의지를 가지고 참여해줬으면 한다”며 한국당의 논의 참여를 촉구했다.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선택한 것은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한국당을 제외한 야 3당과의 입법 공조를 깨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민주당 지도부는 지난 3주간 정개·사개특위 위원장 자리를 놓고 장고했다. 야 3당과의 공조를 위해 정개특위를 선택해야 한다는 주장과 사법개혁을 막힘없이 추진하기 위해 사개특위를 택해야 한다는 의견이 당내에서 팽팽히 맞섰기 때문이다.

야 3당은 민주당이 사개특위와 정개특위를 놓고 고심하자 지속적으로 정개특위 선택을 압박해 왔다. 지난 2일에는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정개특위 위원장을 한국당에 넘기면 더 이상 야 3당의 협조를 구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결국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선택하자 야 3당은 일제히 ‘환영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현 위원장인 심상정 의원이 소속된 정의당의 김종대 수석대변인은 “홍 전 원내대표에게 특위 위원장을 맡기기로 한 민주당 결정은 선거제도 개혁 완수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며 “매우 적절한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홍 위원장이 여야 합의와 민주적 절차가 존중되는 정개특위를 꾸려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논평했고, 이승한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민주당의 정개특위 위원장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택하면서 선거제 개편 열차가 다시 첫발을 내디뎠지만 합의까지는 여전히 험로가 남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당장 특위 구성, 의원 정수 확대 등을 놓고 여야의 입장 차가 뚜렷하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정개특위 위원장을 민주당이 맡고, 정개특위1소위원회 위원장을 한국당이 맡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