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북·일 정상회담 개최를 원하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의사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달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28일 NHK와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시 주석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개막을 앞두고 지난 27일 일본 오사카의 한 호텔에서 열린 중·일 정상회담에서 이같이 밝혔다

시 주석은 지난 20~21일 북한을 방문했을 때 일본의 입장을 북측에 전달했다고 아베 총리에게 설명했다.

산케이신문은 시 주석이 김 위원장에게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에 대한 아베 총리의 생각을 전달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납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건 없는 정상회담 추진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시 주석은 납치문제를 포함해 북·일 관계 개선을 지지한다고 아베 총리에게 밝혔다.

요미우리신문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시 주석이 "김 위원장은 비핵화를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는 점을 설명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아베 총리는 홍콩에서 범죄자 인도법안(송환법)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일어난 것과 관련,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 하에서 기존의 자유로운 체제를 유지해야 하는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인권 존중과 법의 지배라는 국제적 보편적 가치가 보장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