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첫 발병 사실을 국제기구에 공식 보고한 이후 4일 현재까지 추가발병은 확인되지 않은 가운데, 북측은 남측의 방역협력 제안 관련해서는 아직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ASF 발병 상황 관련 "이 시점에서 추가로 (발병 신고가) 된 건 없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북한에서 ASF로 폐사한 돼지가 장마당을 통해 유통돼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다는 일부 매체 보도에 대해서도 "북한이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신고한 것 외엔 공식 확인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북한 당국은 지난달 30일 OIE에 25일 북한 자강도 우시군 북상 협동농장에서 ASF 확진 판정이 나왔다고 보고했다.

정부는 다음날인 31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남북협력을 추진하자는 뜻을 북측에 전달했으나, 이날 현재까지 북측의 반응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당국자는 "(방역협력 의사를) 공식 제안한 이후 북측의 반응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협력방안 관련해서는 "내부적으로 준비는 하고 있다"면서도 "(ASF 북한 발병 관련) 추가적인 정보가 없는 상황이므로 북측 반응 및 상황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뒤 구체적인 계획을 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정부는 북측에서 협력하자는 의사를 보이는 대로 ASF 확산 방지를 위한 약품 및 진단키트 지원, 방역 인력 파견 등 여러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미국과도 관련 내용을 공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호 통일부 차관은 전날 유관기관 회의 인사말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미국하고도 당연히 이런 부분에 대해 의견교환을 해야 한다고 보고 있고, 실무적으로 의견교환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다만 이와 관련 통일부 당국자는 "한국과 미국이 대북정책에 대해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긴밀히 협의해오고 있다"며 "남북방역협력에 대한 한미 간 정보 공유, 협의 프로세스를 원론적 차원에서 언급한 것"이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통일부 "北돼지열병 추가발병 확인안돼"…협력의사는 '아직'
한편, 통일부는 북측이 이번 ASF 발병 사실을 남측에 알리지 않은 것이 작년 11월 남북이 전염병 정보 등을 교환하도록 한 '보건·의료 합의'에 반한다는 지적이 나온다는 일부 매체 보도와 관련해 당시 합의가 "전염병, 감염병 등 인간 질병에 관한 정보교환에 합의한 것"이라며 "가축질병에 대한 정보교환은 합의문에 포함돼 있지 않았다"고 바로 잡았다.

이어 "당시 합의된 취지와 내용에 대해서는 계속 유지해나가고 있으며, 이를 확대·발전시켜 나가겠단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