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성 "한·중 경제협력 새 모델 모색해야"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사진)는 20일 “한·중 경제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장 대사는 이날 베이징 특파원과의 간담회에서 “지금까지 한국 기업이 중국에 진출했던 방식에 대한 평가와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한국 배치에 따른 중국의 제재 조치가 풀리더라도 한국 기업이 이전과 같은 호황을 누리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중국 경제의 구조적 변화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예를 들어 사드 문제가 불거지기 전부터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20% 이상에서 5% 미만으로 급격히 줄었다며 기존 비즈니스 모델로는 더 이상 중국에서 성공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장 대사는 “지난해 중국의 1인당 국민소득이 1만달러에 육박했고 15개 도시는 2만달러가 넘어섰다”며 “2006년 한국이 1인당 국민소득 2만달러를 달성했을 때 외국 기업이 한국에 들어와 어떻게 했는지를 반면교사로 삼을 필요가 있다”고 했다. 또 향후 중국 진출 전략을 첨단산업과 소비재, 서비스업 중심으로 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사드 사태 이후 중국이 한국의 관광과 문화콘텐츠 분야에 대한 제재를 계속하고 있는 것에 대해선 “고위급 교류를 지속하면서 완전한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선 “중국 측과 긴밀히 현재 상황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며 “자칫 대화와 협상 국면이 지체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6월 방한설에는 “정해진 건 없다”며 “구체적인 회담 의제도 확정되지 않았다”고 했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