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양정철 "총선승리 병참기지 역할하겠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양정철 신임 원장(사진)이 13일 “민주연구원이 총선 승리의 병참기지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양 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연구원장으로 첫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돌아오는 총선에서 정책과 인재로 승부해야 한다고 본다”며 “좋은 정책과 좋은 인재가 차고 넘치는 당을 만드는 데 최선의 역할을 다하려 한다”고 밝혔다.

그는 “2년 전에 대선에서 승리하고 곧바로 당사에서 짐 싸서 며칠 있다 출국했으니 딱 2년 만에 당에 돌아온 것”이라며 “그때와 상황이 많이 바뀌었고 책임도 있어 어깨가 무겁다”고 소감을 밝혔다. 양 원장은 연구원 조직부터 전면 개편하고 총선 승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정책기능을 대폭 강화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총선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일을 시작도 안 했는데…”라며 즉답을 피했다. 양 원장은 부원장 인사 등에 대해선 “조만간 대표와 최고위 회의에 건의하고 재가받아서 정식으로 발표하는 과정을 거치겠다”고 설명했다. 부원장으로는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이철희 의원이 각각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임기를 마친 김민석 원장은 내년 총선에서 서울 영등포을 출마 준비를 위해 지역 활동에 집중 할 계획이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