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 일정을 두고 자유한국당과 진실 공방을 벌이며 이례적으로 강경 대응에 나섰다. 청와대는 9일 트럼프 대통령이 이달 말 일본을 방문한 뒤 귀국길에 잠시 한국을 거쳐갈 것이란 강효상 한국당 의원의 주장에 대해 “방한 형식, 내용, 기간 등 전혀 사실이 아니며 확정된 바 없다”며 “무책임할 뿐만 아니라 외교 관례에 어긋나는 근거없는 주장에 강 의원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25~28일 일본을 국빈 방문할 예정이다. 우리 정부 역시 지난달 미국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가까운 시일 내 방한해줄 것을 요청하는 등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일정을 두고 물밑 접촉을 이어왔다.

강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제가 파악한 정보에 따르면 지난 7일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잠깐이라도 한국을 방문해달라’, ‘대북 메시지 발신 차원에서도 필요하다’고 설득했다”며 “대북 메시지 차원은 미사일 도발 후 한·미 공조를 과시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방한 요청에 “흥미로운 제안이다. 일정이 바빠 문 대통령을 만난 후 즉시 떠나야 한다”며 “주한미군 앞에서 문 대통령과 함께 만나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고 말했다고 강 의원은 전했다.

강 의원은 또 “미국 정보소식통과 국내외 외교소식통의 정보를 종합하면 문 대통령은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단독 방한을 거절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오지 않으면 볼턴 혼자 올 필요가 없다. 모양새도 좋지 않다’고 거절하는 답을 보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에 “볼턴 국가안보보좌관 방한 문제와 관련해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방일 후 볼턴의 방한을 희망해왔으나 그 기간에는 우리의 민·관, 민·군 훈련이 있다”며 “그 훈련 시기와 겹쳐 우리 정부는 방일 이전에 방한해줄 것을 미국에 요청했으며 현재 그 일정을 조율 중에 있다”고 해명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