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인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28일 "주말만이라도 국회가 난장판인 모습을 보여드리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에 오늘 정개특위 회의를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심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여야 4당의 (선거법 개정)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과 관련해 어떤 잡음도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다만 바른미래당이 오신환·권은희 의원의 사법개혁특별위 강제 사보임(사임과 보임의 준말) 논란으로 내부 정리 시간이 필요하다고 해서 기다리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사개특위와 정개특위가 법안을 동시에 처리키로 했으므로, 정개특위의 전체회의 개의 시점은 단독으로 결정 사항이 아니다"라며 "각 당 원내대표들이 의견을 정리해서 말씀을 주시면 언제든 즉시 회의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또 "며칠간 자유한국당의 모습을 보면서 국민들이 충격을 받으셨을 것"이라며 "한국당은 '백주대낮 테러는 테러가 아니다'라는 자세로 국회를 무단 점령하고 있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지금은 자유당 정권 시절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심 위원장은 "이런 불법폭력 사태를 유야무야 넘기면 그것이 바로 헌정 유린과 국정농단의 씨앗이 되는 것"이라며 "정의당 차원에서 내일 폭력 사태를 고발할 예정으로 어떤 예외도 없이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것이 정의당과 국민의 뜻"이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