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손학규 대표(왼쪽 세 번째)를 가운데 두고 비공개회의를 주장하는 김관영 원내대표(두 번째)와 공개발언을 요구한 하태경, 지상욱 의원 등이 설전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18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손학규 대표(왼쪽 세 번째)를 가운데 두고 비공개회의를 주장하는 김관영 원내대표(두 번째)와 공개발언을 요구한 하태경, 지상욱 의원 등이 설전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극심한 내홍을 겪고 있는 바른미래당 양대 계파가 의원총회에서 정면충돌했다. 손학규 대표 퇴진과 ‘제3지대론’을 둘러싸고 의원들 간 격론이 벌어졌다. 당내 갈등이 봉합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면서 머지않아 바른미래당이 ‘결별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바른미래당은 18일 공직선거법 개정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개정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지정할 것인지를 두고 의총을 열었다. 하지만 초반부터 의원들이 ‘제3지대’에 관한 설전을 벌이면서 언성이 높아졌고, 패스트트랙 문제는 제대로 논의하지 못한 채 의총은 종료됐다.

손학규 대표가 민주평화당과의 ‘당 대 당 통합’을 통한 호남 신당 창당을 구상하고 있다는 소문이 바른정당계 의원들을 자극했다. 당내 호남계인 박주선 의원이 최근 평화당 인사들과 만나고 손 대표와도 관련 현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지면서다. 바른정당 출신인 지상욱 의원은 손 대표에게 “호남 신당 창당과 관련한 보도에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또 다른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손 대표의 행보가 ‘해당(害黨) 행위’라며 사퇴를 주장했다.

반면 국민의당 출신 일부 중진의원들은 손 대표 사퇴론은 당을 분열시키는 행위라며 손 대표를 옹호했다. 손 대표 측은 “여러 정계 개편설이 있지만, 거대 양당체제 극복이 중요하다”며 “지금은 때가 아니다. 단합하자”고 말했다.

이날 바른정당계와 국민의당계 간 묵은 갈등이 표면에 드러나면서 바른미래당의 분열이 코앞으로 다가온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두 계파의 갈등이 봉합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손 대표를 향해 공개적인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평화당의 박지원 의원은 이날도 방송에서 “험한 꼴 당하는 것보다 차제에 깨끗하게 합의이혼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바른정당계 좌장 격인 유승민 의원은 의총 후 “호남 지역 정당이 되겠다는 차원에서 평화당과 합치겠다는 것으로는 당이 살아나갈 수 없다”고 주장했다. 만약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의 합당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경우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탈당과 자유한국당 복당 등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날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더불어민주당과 잠정 합의한 선거법·공수처 관련 개정안을 설명하고 패스트트랙 표결까지 강행할 계획이었다.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원칙적으로 분리하되, 수사 대상자 가운데 검사, 판사, 경찰 고위직 등에 한해 기소권을 부여하는 방안이었다. 그러나 이 역시 바른정당계 의원들이 “지금 논의할 문제가 아니다”며 반대하면서 표결 처리는 무산됐다.

거기에 의총 도중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공수처에 수사권과 기소권 모두를 줘야 한다는 기본 입장에 변화가 없다”며 바른미래당과의 합의안을 부인하는 발언이 전해지면서 논의가 더 이어지지 못했다.

유 의원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최종 합의를 했다는 건 서명 등 구체적인 게 있어야 한다”며 “이런 (일로) 의총을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꼬집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조만간 민주당과 공수처 관련 최종 합의안을 문서로 작성하겠다”고 밝혔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