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민주평화당이 5일 의원총회를 열어 정의당과 제4 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을 재구성하는 방안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평화당 일각에서는 “정의당보다는 바른미래당에서 이탈한 의원들과 교섭단체를 구성해 ‘제3 지대’를 열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최경환 평화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가 끝난 뒤 “원내 교섭단체 재구성과 관련해 우리 당은 1명이라도 다른 의견이 있다면 결론을 낼 수 없다는 입장”이라며 “오는 9일 의총을 다시 열어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평화당 내부에서는 정의당과 교섭단체 구성과 관련해 벌써 이견이 나오고 있다. 평화당과 정의당의 가치관과 색깔이 다르다는 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이다. 평화당은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 확대에 대해 “조속히 처리해야 한다”며 찬성하고 있지만, 정의당은 여야 5당 중 가장 격렬하게 반대하고 있다.

이날 평화당 최고위원회에서도 “정의당만 바라볼 필요는 없다”는 의견이 나왔다. 민영삼 평화당 최고위원은 “바른미래당에서 나올 사람도 있을 테니 어떤 것이 당장 우리 당을 확장해나가는 데 도움이 될지 원외 위원장과 의원분들의 의견을 잘 수렴해서 결정해달라”고 요구했다.

평화당은 4.3 국회의원 보궐선거 이후 바른미래당의 내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손학규 체제’가 흔들리고 바른미래당이 다시 분당한다면 호남계 의원을 끌어들여 당의 외연을 확장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이날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도체제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조기 전당대회를 준비했으면 한다. 그게 싫다면 재신임 투표를 해야 한다”며 손 대표를 압박했다.

지난 4일 평화당과 교섭단체 구성을 제안한 정의당은 일단 평화당 내부 논의를 지켜본다는 기류다. 정의당 관계자는 “(정의당과) 교섭단체를 구성한 적이 있는 평화당이 정의당의 요구를 바로 거절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9일 의총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