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을 방문한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합의가 잘됐다”며 기대감을 높였다.

김 차장은 3일(현지시간) 뉴욕 JFK 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지향하는 목표와 다음주 한·미 정상 간 회담 의제에 대해 잘 논의했다”며 이처럼 밝혔다. 김 차장은 앞서 워싱턴DC를 방문해 찰스 쿠퍼먼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부보좌관과 만나 오는 11일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 의제 등을 막판 조율했다.

김 차장은 “북한과 비핵화 협상이 계속 진행돼야 한다”며 “지금까지 ‘톱다운’ 방식으로 해왔기 때문에 대화 궤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한·미 정상회담 전 대북 특사 파견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금 언급할 수 없다”며 답변을 피했다. 정상회담 의제와 관련해선 “금강산 관광이나 개성공단은 전혀 논의가 없었다”며 “대북 제재는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했다.

김 차장은 이번 방문 기간 동안 미 상·하원 정보위와 외교위 소속 의원을 만나 우리 의견을 전달하고 지지를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미 의회 분위기는 매우 좋았다”며 “동맹 관계가 굳건해야 한다는 것을 여러 차례 강조했고, 걱정 안 해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