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 개혁·공수처 설치하라"…여야 당사 앞 행진시위 마무리
'개점휴업' 상태이던 국회를 비판하며 매일 여야 당사 앞을 행진한 시민단체들이 임시국회 개회를 맞아 이 행진을 마무리했다.

이들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개혁 법안을 처리하라고 국회에 촉구했다.

'정치개혁과 권력기관 개혁 촉구 시민행진단'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9년이 시작된 지 두 달이 넘도록 의사일정을 합의하지 못하던 국회가 오늘에야 다시 열렸다"며 "이제야 국회를 연 정당들과 국회의원을 규탄하고 개혁 입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참여연대, 한국YMCA전국연맹,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천주교인권위원회, 진보네트워크센터, 한국진보연대, 한국여성단체연합 등의 소속 활동가들이 모인 '시민행진단'은 지난달 18일부터 아침마다 여야 당사 앞을 지나 국회까지 행진하며 국회 개회를 요구해왔다.

전날 아침 마지막 행진을 마친 이들은 "올해 1월까지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선거제도 개혁안을 합의하겠다던 여야 5당 원내대표의 약속은 사과도 없이 파기됐고, 국민 80%가 찬성하는 공수처 설치와 국가정보원 개혁도 자유한국당의 태업에 막혀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가까스로 의사일정에 합의한 3월 국회가 시급히 처리해야 할 개혁 입법은 자명하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 국정원 개혁을 위한 국정원법 개정, 공수처 설치를 위한 공수처법 제정 등을 국회에 요구했다.

이들은 "해야 할 일은 많지만 주어진 시간은 많지 않다'며 "또 당리당략을 앞세워 개혁에 대한 국민의 열망을 외면한다면 국민의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21대 총선은 1년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