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총 개학 지연에 당정 단호 대응 강조
"북미회담 잠시 중단…문대통령 역할 매우 중요해져"
이해찬 "어린아이들 볼모로 이익 취하려는 행위에 단호 대처"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4일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의 개학연기 투쟁과 관련, "어린아이들을 볼모로 이익을 취하려는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한유총이 일부 유치원 개원을 안 하는 행위가 지금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한 뒤 "가능한 한 아이들 교육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주길 교육 당국에 요청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사립유치원의 이런 행태는 이번만이 아니고 여러 차례 있어왔다"며 "이번에는 지나치게 강경 투쟁을 하고 있어서 당정 간에도 단호하게 대응을 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번 주엔 국회가 열려야 한다"면서 "자유한국당 대표가 선임됐고 민생법안이 산적해 있어, 오늘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대표 오찬 회동) 초월회에서 충분히 대화해 국회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과 관련해선 "우리가 기대했던 것처럼 합의가 이뤄지지 못했다"며 "그러나 결렬은 아니고 대화를 더 해야 하는, 잠시 중단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우리 정부와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다고 판단된다"면서 "어렵지만 소통을 통해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잘 밟아나가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