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북미합의 무산에 연일 역할론 강조
양제츠, 폼페이오에 "中, 한반도문제 건설적 역할 계속 원해"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원이 1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에게 "중국은 한반도 문제에서 건설적 역할을 계속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통화에서 양 정치국원에게 북미 정상회담 상황을 통보하고, 미국은 북한과 접촉을 유지하며 대화를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을 계속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미국은 한반도 문제에서 중국의 적극적 역할을 매우 높이 평가하며 중국과 소통을 계속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양 정치국원은 "한반도 문제는 복잡하게 얽혀있어 단번에 해결하기는 어렵다"면서 "미국과 북한은 인내심을 가지고 마주 보고 걸으며 계속 대화해 새로운 성과와 진전을 이루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이 과정에서 중국도 역할을 하고 싶다는 뜻을 피력했다.

중국은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전후해 역할론을 여러 차례 제시했다.

회담이 성과 없이 끝난 전날에도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장관)은 리길성 북한 외무성 부상을 만나 중국이 "건설적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루캉 외교부 대변인도 같은 날 "대화와 협상을 계속하는 것이 유일한 출로"라면서 중국이 제 역할을 다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북미 양쪽이 모두 비핵화와 경제 제재 완화 등을 위해 중국과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중국의 영향력이 커질 것이라고 본다.

지린대학의 북한 문제 전문가 왕성은 "중국의 영향력은 앞으로 확대될 것"이라면서 중국이 관련 다자회의에서 중재하거나 북한을 한반도 비핵화와 경제 개혁의 길로 강하게 떠밀 수 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