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 바른미래당에 "영향력 없는 정당"…파문 일자 유감 표명
바른미래, 강력 반발…"당 대표 사과 않으면 공조 어려울 수도" 격앙
한국·평화·정의도 잇따라 가세…"당직 사퇴하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홍익표 '바른미래당 폄훼' 논란…野 "수석대변인 사퇴하라"
'20대 청년' 발언으로 곤욕을 치른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이 이번엔 바른미래당 폄훼 발언 논란에 휩싸였다.

홍 수석대변인은 27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최근 자신의 '20대 청년' 발언을 비난한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을 겨냥, "뭔가 정치적 논란을 만들어 자기 몸값을 올리려고 하는데, 정치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 사람(하 최고위원)과 자꾸 엮이는 게 좋지 않은 게, (바른미래당은) 소수 정당이고, 저는 1당의 수석대변인"이라고 강조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그쪽도 최고위원'이라는 방송 진행자의 말에 "(바른미래당은) 미니정당이고 영향력도 없는 정당"이라고도 했다.

당장 바른미래당은 강력 반발하며 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공식 사과와 홍 수석대변인의 당직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선거제 개혁안 패스트트랙에 대한 공조 파기 가능성까지 거론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연합뉴스 통화에서 "당 대표의 공식 입장 표명 없이는 협상 일체를 중단하라는 당내 요구가 많다"며 "이 대표의 공식 사과 없이는 선거제 개혁안 패스트트랙 공조도 어려울 수 있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이 김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사과한 데 이어 별도의 입장을 통해 "하 최고위원의 허위·왜곡 발언을 지적하는 과정에서 나온 일부 바른미래당에 대한 부적절한 표현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지만,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이다.

홍 수석대변인의 비공식적인 사과 및 입장문 발표 이후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더욱 격앙된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홍 수석대변인의 잇따른 망언에 분노를 금치 않을 수 없다"며 "정당민주주의를 무시하고 '더불어'의 가치를 대변하지 못하는 홍 의원은 공식적인 사과와 함께 수석대변인직을 사퇴하라"고 했다.

바른미래당은 이해찬 대표의 공식 사과가 없을 경우 28일 열릴 의원총회에서 선거제 개혁을 비롯해 현재 진행 중인 모든 원내 협상을 중단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홍 수석대변인과 설전을 벌여온 하 최고위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홍 의원이 청년들을 비하한 것이나 바른미래당을 비하한 것이나 그 본질은 똑같다"며 "전형적인 꼰대 마인드다.

젊은층, 소수층을 얕잡아보는 오만한 불통 꼰대 마인드"라고 맞공격했다.

그는 당 회의에서도 "홍 의원은 아직도 자신이 뭘 잘못했는지 전혀 반성하지 않고, 청년을 모독한 데 대한 사죄 하나 없다"며 "이 정도 했으면 대한민국 청년들에게 사죄하는 게 먼저"라고 꼬집었다.

자유한국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다른 야당들도 일제히 가세했다.

한국당 장능인 대변인은 "민주당이 그동안 국민 지지에 취해 오만해졌는지 전형적 갑질 마인드의 표상을 보여주고 있다"며 "민주당은 설훈 최고위원과 홍 수석대변인 '청년 막말 듀오'가 당직 사퇴를 하지 않을 경우 즉각 제명 처분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사죄를 하라"고 밝혔다.

평화당 홍성문 대변인은 "홍 의원이 우리 청년을 '반공교육 때문에 보수적'이라며 일반화하더니 오늘은 야당을 향해 막말 연타석 홈런을 날렸다"며 "홍 의원은 당장 수석대변인직에서 사퇴하고 국회의원과 야당을 무시한 발언에 대해서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젊다고 해서, 그리고 소수라고 해서 얕잡아보고 비하하는 것이야말로 소인배들의 무리에서나 있을 법한 일이 집권여당에서 벌어지고 있다"며 "소수정당에 대한 거대정당의 갑질로 비쳐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홍익표 '바른미래당 폄훼' 논란…野 "수석대변인 사퇴하라"
앞서 하 최고위원은 홍 수석대변인이 20대 청년의 보수화를 얘기하면서 유럽의 '신나치' 현상을 언급한 데 대해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이에 홍 수석대변인은 "사실과 다른, 허무맹랑한 정치공세"라며 하 최고위원을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겠다며 강력 대응에 나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