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문재인정부 퇴진운동 하고 朴 석방해야"
3차 TV 토론회서 70분 설전


자유한국당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황교안·오세훈·김진태(기호순) 후보는 20일 제3차 TV 토론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사면, '5·18 폄훼' 논란, 김경수 경남지사 1심 판결 등을 놓고 70분간 격돌했다.

특히 채널A 주최의 이날 토론회에서는 시작부터 상대방의 리더십 유형을 놓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
황교안 "섬김의 리더십 필요" 오세훈 "黃, 회피형 리더"
오 후보는 "황 후보가 정치권에 들어와 각종 사안에 대처하는 모습을 보고 많은 분이 '회피형 리더십'이 아니냐며 우려한다"면서 "야당 대표라는 자리는 사안이 터질 때 빠른 판단을 해야 하는데 매번 어정쩡한 모습을 보이는 황 후보가 어떤 리더십으로 전투에 임할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김 후보도 "황 후보와 토론을 해보면 이 문제를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알쏭달쏭한 경우가 많다"면서 "법무부 장관이나 국무총리의 국회 답변으로선 훌륭하지만 제1야당 대표의 답으론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황 총리는 "당장은 돌파형 리더십도 필요하다고 생각하겠지만, 한편으론 섬김의 리더십도 필요하다"면서 "제 장점은 풍부한 국정경험과 위기극복 능력"이라고 대응했다.

박 전 대통령 탄핵 문제를 두고도 오·김 후보가 황 후보를 협공하는 모양새가 연출됐다.

두 후보는 황 후보가 '박 전 대통령 탄핵은 어쩔 수 없었다'는 전날 토론회 질문에 '아니다'(X)라고 답변했는데도 헌법재판소 판결을 수용한다는 모순된 태도를 보인다며 강하게 몰아붙였다.

황 후보는 먼저 "탄핵 결정 자체는 헌재가 한 것이기 때문에 존중해야 한다"면서 "하지만 법원 재판 중에 탄핵을 결정한 것은 절차적으로 정당성이 확보되지 않았다고 본다"며 전날과 같은 입장을 고수했다.

또 "탄핵이 적절했느냐 질문에 오엑스(O·X)로 답변하라고 했지만 사실 세모(△)로 하고 싶었다"면서 "하지만 선택지가 없어서 엑스(X)로 했다"고 덧붙였다.

오 후보는 "황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이 돈 받은 게 없지 않느냐며 탄핵을 부인하듯 하더니 오늘 다시 탄핵을 인정한다는 취지로 말하는데 도무지 종잡을 수 없다"면서 "왜 절차적 문제를 2년이 지난 지금 제기하는가"라고 따졌다.

그러면서 "그런 점에서 전날 황 후보는 중도층의 마음에서 굉장히 멀어지는 입장으로 탄핵에 대한 입장을 정리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황 후보는 "법조인이신데 자꾸 제 말씀을 왜곡하신다", "말을 하나하나 비틀어서 말한다"며 다소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어 김경수 경남지사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의 '몸통'이 누구냐를 두고도 황 후보에 대한 공세가 벌어졌다.

황 후보가 "뒤에 배후가 있지만 단정하기 어렵다"고 하자, 김 후보는 "몸통은 문재인이다.

지난 대선은 무효"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황 후보는 "지금 단계에서 지난번 대선이 무효라는 것은 이야기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오 후보는 "사흘 전 세 후보 모두 창원에서 규탄대회를 하면서 '몸통' 얘기를 했고, 황 후보도 '문 대통령에게 혐의가 있다'는 식으로 말하지 않았느냐"고 하자, 황 후보는 "혐의가 아니라 책임이 있다고 했다"며 반박했다.

황·오 후보는 박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선 국민 정서와 의견을 고려해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는 공통된 입장을 견지했다.

반면, 김 후보는 "사면은 대환영이지만 이 정권에서 절대 안 해줄 것이다"라면서 "문재인정권을 퇴진시키는 등 힘으로 하는 투쟁만으로 가능한 문제다.

사면보다 석방이 먼저다"라고 주장했다.
황교안 "섬김의 리더십 필요" 오세훈 "黃, 회피형 리더"
오 후보는 전당대회 보이콧 문제로 집중공세를 받기도 했다.

오 후보는 김 후보가 '본인 이해관계에 따라 전대를 보이콧해서 혼란이 벌어졌다'고 지적하자 "당협위원장들이 '두 후보만으로 전대 치르면 총선은 물 건너간다', '당에서 다양한 목소리가 나올 수 있는 전대를 만들어달라', '오세훈이 당 대표가 돼야 내년 수도권 총선 치를 수 있다'는 간절한 염원이 있었다"고 대응했다.

오 후보는 즉각 김 후보에 '태극기부대'의 과격지지, '5·18 폄훼'를 들어 맞공세를 펼쳤다.

오 후보는 "당의 지지율을 많이 떨어뜨린 5·18 망언 사태만 봐도 김 후보는 지지율 축소지향 후보"면서 "실제로 당을 지킨 것은 맞지만 당을 지키면서 망가뜨리기도 한 마이너스 후보라는 점을 뼈아프게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지휘 계통을 갖추지 않아 태극기 부대라고 할 수 없으며, 누가 나오라고 해서 나오는 것도 아니다"라면서 "다만 나라가 너무 걱정돼서 나오는 것뿐이다"라고 반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