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구속 등 악재로 PK 민심 동요 속 분위기 반전 기대도
고용지표 악화 속 '경제 드라이브' 계속…집권 중반기 국정동력 확보
문대통령, 혁신성장 들고 부산행…'정치적 고향' 민심 껴안기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부산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전략계획 보고회'와 '부산 대개조 비전 선포식'에 연이어 참석, 지역 주도 혁신성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부산 방문은 문 대통령이 지난해부터 계속된 '전국 경제투어'의 6번째 일정으로, 특히 문 대통령이 설 연휴 이후 첫 지역방문 장소로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부산을 택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일부에서는 최근의 각종 악재로 흔들릴 수 있는 PK 민심을 끌어안기 위한 행보라는 분석도 나왔다.

PK(부산·울산·경남) 지역은 문재인정부 출범 후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탄탄한 지역으로 꼽혔으나, 지난해 중반기 이후부터는 지역경제 침체 등으로 지지율이 줄곧 하락세를 보였다.

실제로 한국갤럽의 지난해 첫 여론조사인 1월 2∼4일 조사(전국 성인 1천7명 대상,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 자세한 조사결과는 한국갤럽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에서는 문 대통령에 대한 부산·울산·경남 지역의 지지율은 64%였다.

이에 비해 한국갤럽의 가장 최근 조사인 지난달 29일∼31일 조사(전국 성인 1천4명을 대상,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한 결과, 이 지역에서 지지율은 40%를 기록했다.

이 탓에 일각에서는 '이영자 현상(20대·영남·자영업자들 사이에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이 두드러진다는 뜻)'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최근 김경수 경남지사 구속 역시 지역 바닥 민심에 악재로 작용하리라는 우려가 여권에서 새어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이 이날 '부산 대개조 비전 선포식' 인사말에서 부산을 "세계적인 항만·공항·철도를 두루 갖춘 대한민국의 관문이자 동북아의 물류 거점 도시", "한국전쟁 시기 대한민국 임시수도", "고비마다 민주주의를 지켜낸 수준 높은 정치도시"라고 평가한 것 역시 이런 점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부산 경제 활력은 곧 대한민국 경제 활력"이라며 "정부도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이날 부산행에는 한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지역이 주도하는 혁신성장이 필수라는 문 대통령의 인식도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통계청이 이날 발표한 1월 취업자 수가 지난해 대비 1만9천명 증가하는 데 그치는 등 고용 부진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문재인정부로서는 경제 활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이 시급한 상황이다.

집권 중반기 국정운영 동력을 살려가기 위해서는 경제분야에서 성과가 필요하다는 것이 청와대의 생각이다.

이런 시점에서 문 대통령은 지역 주도 혁신성장·지역 상생형 일자리 창출이 한국경제 전반의 활력 제고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해법이 될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적인 첫발을 떼며 '상생형 일자리'로 포용국가의 전환점이 된 것처럼, '부산 대개조'의 성공은 대한민국 '지역 혁신'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앞으로도 지역경제 활력을 높이고 국가와 지역경제 전반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경제 투어는 계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