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YTN 캡처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YTN 캡처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장애인 비하 발언으로 논란을 사고 있다. 당내 장애인 관련 행사에서 장애인 비하발언을 한 탓이다.

이 대표는 지난 28일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장애윈위원회 발대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발언으로 논란을 샀다. 이 대표는 이날 자리에서 "선천적 장애인보다 후천적으로 그렇게 된 분들이 많아 나도 놀랄 때가 있다"며 "신체 장애인보다 더 한심한 사람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말이 끝나기 무섭게 자신의 발언에 당황하다가 곧바로 정정했다. 그는 "내가 말을 잘못 했다"면서 "우리가 더 깊이 생각해야 될 사람들은 정신 장애인"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논란이 될 만한 발언은 계속 이어졌다. 이 대표는 "정치권에서 말하는 걸 보면 정상인가 싶은 정신 장애인이 많다"며 "그들까지 우리가 포용하기엔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발언으로 논란이 일자 이 대표는 같은 날 사과문을 통해 오해라고 해명했다. 그는 "폄하할 의도는 전혀 없었지만 장애인과 그 가족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며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최근 유튜브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가짜 뉴스를 퍼뜨리는 일부 정치인들의 행태를 비판하는 과정에서 장애가 있다는 비유를 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는 사실상 자신을 겨냥한 이 대표의 발언을 두고 "자신들은 야당을 보고 말했는지 모르나 국민들은 그 말을 한 사람을 정신 장애인으로 보고 있다"는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남겼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