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먼저 앉으시죠”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민경제자문회의 시작 전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게 먼저 자리를 권하고 있다. 회의에서 김 부의장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선 산업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며 민관 대화채널인 산업혁신전략위원회 설치를 제안했다.  /연합뉴스
< “먼저 앉으시죠”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민경제자문회의 시작 전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게 먼저 자리를 권하고 있다. 회의에서 김 부의장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선 산업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며 민관 대화채널인 산업혁신전략위원회 설치를 제안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경제가 부진하다는 얘기가 많고 미래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민경제자문회의를 주재하면서 “전통 주력 제조산업을 혁신해 고도화하고, 이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대단히 절실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미래 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우리 경제를 혁신해나가는 것도 과제”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추격형 경제’의 한계를 지적했다. 선진국을 모방하는 추격형 경제로 큰 성공을 거둬왔는데 이제 계속 그 모델로 가는 것은 한계에 다다른 것 같다는 평가도 내렸다. 문 대통령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선도하려면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헌법에 근거한 국민경제자문회의는 국가 경제의 방향을 잡는 역할을 하며, 대통령이 의장을 맡고 있다. 문 대통령이 국민경제자문회의를 주재한 것은 지난해 12월27일 이후 1년 만이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