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기술자·숙련공 생활상 애로 제때 풀어줘야"
北신문, 이공계 우대 '깨알' 지시…"살림·땔감 걱정 없도록"
북한이 대북제재 속에서 '자립경제'를 확립하기 위한 이공계 인재를 확보해야 한다고 보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과학자·기술자·숙련공 우대정책을 펼 것을 독려했다.

노동신문은 5일 '자체의 기술 역량을 튼튼히 꾸려 단위사업에서 혁신을 일으키자' 제목의 1면 사설에서 "자체 과학기술 역량만 튼튼히 꾸려놓으면 자강력을 부단히 증대할 수 있으며 그 어떤 어려운 과업도 원만히 수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자체 기술 역량 강화의 기본으로 '인재발굴'을 꼽고 "땅속에 묻힌 보석을 캐듯이 인재를 품 들여 찾아내고 창조의 발판을 마련해줘야 한다"며 "연구실과 실험실을 잘 꾸려주고 필요한 설비와 자재를 제때 보장해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들을 능력에 맞게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은 물론 최신 과학기술 성과를 보고 배울 수 있도록 견문을 넓힐 기회를 제공하고, 연구 과정에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용기를 북돋아 줘야 한다고 했다.

신문은 특히 과학자, 기술자, 숙련공들이 맡은 과업에만 충실할 수 있도록 "건강문제, 자녀 문제, 살림살이 문제, 땔감문제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활에 깊은 관심을 두고 애로가 있으면 해결해줘야 한다"며 이들을 우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공계 인재에게 쾌적한 노동환경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들이 먹고사는 걱정이 없게끔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당부하는 것은 그동안 북한에서 이공계 출신에 대한 처우가 좋지 않아 생활고가 심했다는 점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2012년 집권한 이후 자체 과학기술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하며 과학자와 기술자 등 이공계 인재들에 대한 실질적인 우대정책을 폈고,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해왔다.

2015년 평양 도심 한복판인 중구역에 미래과학자거리를 조성하고 북한 최고 이공계 종합대학인 김책공업종합대학 교수와 연구원들에게 무료로 아파트를 공급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북한이 이처럼 이공계 인재양성에 열을 올리는 것은 완화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국제사회의 제재로 외부로부터의 자본과 기술 도입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우선 자체적 역량을 총동원해 경제발전을 이루겠다는 의지를 피력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완전한 비핵화가 실현돼 외국에 개방하고 외자 유치가 가능해지더라도 기술력만큼은 자신들의 힘으로 해결하겠다는 뜻이 담겼다는 분석도 나온다.
北신문, 이공계 우대 '깨알' 지시…"살림·땔감 걱정 없도록"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