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20일 “북한이 목표로 하는 수준의 경제발전을 위해서는 국제사회와의 협력이 필수”라며 “비핵화 진전이 없이는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보아오포럼 2018 서울회의’에서 특별연설을 통해 이렇게 말했다. 조 장관은 그러면서 “한국 정부는 남북 대화를 할 때마다 북한 측에 이러한 점을 설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북한 전역의 경제 현장을 방문하면서 경제건설을 직접 독려하고 있다”면서 “북한의 당국자들 또한 남북대화와 국제회의 등의 계기 시마다 경제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강조하고 있다”고 북한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이어 “한국 정부는 완전한 비핵화의 목표를 확고하게 견지하면서 국제 제재의 틀을 존중하고 준수하고 있다”면서 “앞으로의 비핵화 과정과 남북 경제협력 과정에서도 정부는 국제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또 “정부는 앞으로도 남북 정상 간 합의사항을 착실하게 이행해 남북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아울러 북미 대화가 진척돼 비핵화와 평화정착의 과정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