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내년도 예산안 처리 이후로 미뤄질 전망이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여야 간사단은 12일 국회에서 만나 홍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 조율에 나섰지만 여야 간 이견으로 시기를 정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은 통상 국회 인사청문 대상자를 지명한 뒤 2~3일 안에 인사청문 요청안을 국회로 보낸다. 국회는 접수한 날부터 20일 안에 인사청문회를 마치고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해 대통령에게 보낸다. 이 절차를 따르면 홍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예산심사 법정기한인 12월2일 이전에 열리게 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그러나 인사청문회를 예산 심사 이후인 다음달 3일이나 5일 여는 것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예산 심사를 마치고 청문회를 하기로 방침을 정했다”며 “청와대도 인사청문 요청안 송부 시점을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이 내년도 예산안 처리와 홍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연계할 수 있어 이를 피하기 위한 전략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야당은 마뜩잖아 하는 분위기다.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여당이 무슨 정치적 계산에 의해 이러는지 모르겠다”며 “이럴 거면 예산 심사를 마치고 인사 발표를 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야 3당 원내대표도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정례회동에서 경제부총리 교체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을 놓고 공방을 주고받았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예산 심의를 하면서 관계 장관을 바꾸는 것을 봤느냐”며 “전장에서 장수 목을 빼놓고 싸우는 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뒤 국회에서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고 임명된 것은 이번이 일곱 번째”라며 “헌법재판관과 KBS 사장을 합치면 10명째 임용됐는데 박근혜 정부 4년 전체가 9명이었다”고 지적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에 “야당에서 (김동연 부총리를) 바꾸라고 하지 않았느냐”며 “이제 와서 순서가 틀렸다고 하는데 어쩌라는 것이냐”고 맞받아쳤다. 홍 원내대표는 다만 “‘야당은 낙마시켜야 한다’는 엄격한 기준의 인사청문회 문화는 우리가 야당일 때 만들었다. 반성해야 한다고 본다”며 “정식으로 (인사청문회 개선 방안을) 검토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