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2기 경제팀이 꾸려지면서 청와대 경제수석실이 최다 비서관을 거느린 조직으로 거듭나게 됐다. 대통령의 신임을 받고 있는 윤종원 경제수석에게 힘이 실리는 모습이다.

12일 청와대에 따르면 사회수석실 산하 주택도시비서관이 직제개편을 통해 경제수석실 내 국토교통비서관으로 명칭을 바꿔 이관되면 경제수석실은 6명의 비서관을 거느리게 된다. ‘왕수석’으로 불리던 김수현 정책실장이 승진 전 이끌던 사회수석실을 제치고 청와대 내 최대 규모 수석실로 거듭나게 된다.

경제수석실은 경제정책, 산업정책, 농어업, 통상, 사회적경제비서관을 두고 있는데 국토교통비서관이 포함되면 총 6명의 비서관이 포진된 조직이 된다. 뿐만 아니라 사회수석실에서 담당하던 탈원전 등 에너지 정책까지 경제수석실로 넘어오는 등 경제수석실 업무 범위가 더욱 확대된다.

그동안 사회수석실은 사회정책, 문화, 교육, 기후환경, 여성가족, 주택도시비서관으로 구성돼 청와대에서 가장 업무가 많고 몸집도 컸다. 주택도시비서관이 이관되면서 비서관 숫자는 5명으로 줄어든다. 홍보기획비서관, 대변인, 춘추관장이 포함된 국민소통수석실도 직제상 6명의 비서관을 두고 있지만 국정홍보비서관이 장기공백 상태여서 당분간 5명 비서관 체제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

조직이 커지면서 윤 수석에게도 힘이 실릴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김 실장도 11일 첫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 수석들의 역할을 강화하겠다”며 “경제정책에 관해서는 경제수석이 내각과 좀 더 소통하고 협의할 수 있도록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정부가 경제사령탑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일원화하면서 경제수석의 존재감은 더 커질 것이란 분석이다.

윤 수석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강조하고 있는 포용국가론도 윤 수석 의견이 적극 반영됐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의 전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김 실장이 경제정책과 사회정책을 통합해 ‘포용국가’ 비전을 정립하겠다고 밝힌 만큼 경제 현안과 관련해선 윤 수석의 목소리가 커질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