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소액금융 지원사업' 시범 실시…30억 예산 편성

경기도가 신용등급이 낮아 불법 사금융을 찾아야 하는 시민에게 최대 100만원까지 대출을 해주는 제도를 시범적으로 시행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일 의정부시에 있는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열고 "불법사채업을 뿌리 뽑고 불법 사금융 피해에 노출된 극저신용자들을 돕기 위해 내년 '소액금융 지원사업'을 시범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경기도 "은행 문턱 못 넘는 시민에 최대 100만원 대출"
소액금융 지원사업은 정책 서민금융조차 접근이 어려운 신용 8등급 이하 극저신용자가 대상이다.

긴급 생활자금이 필요한 금융 취약계층에게 최대 100만원까지 연 2%의 저리로 빌려주는 것으로 3년간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조건이다.

경기도는 내년 시범사업비로 30억원을 경기신용보증재단 출연금으로 마련해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연말까지 사업 준비를 마치고 내년 2월 기관 간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3월부터 시행하는 것이 목표다.

1인당 50만원 대출 때 6천 명, 100만원 대출 때 3천 명이 혜택을 받는다.

경기도는 금융 취약계층의 불법 사금융 노출에 따른 피해로 가계가 위기에 처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지사는 "정부의 서민 금융지원책인 '미소금융'은 신용이 좋아야 하나 경기도의 소액금융 지원사업은 신용에 상관없이 지원이 이뤄진다"며 "금융과 복지를 결합한 개념의 정책"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