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두 장관, '미래지향 위해 협력 지속' 강조"
당국자 "통화서 일본 측 용어·어조 전날 비해 완화"


한일 외교장관이 31일 전화통화를 하고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일본 기업이 배상하라는 전날 우리 대법원 판결에 대한 양국 입장을 교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통화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우리 정부가 사법부 판단을 존중하는 가운데, 이번 판결과 관련된 사항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토대로 제반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임을 설명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교도통신 등의 보도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통화에서 대법원 판결에 대해 "한일 우호관계의 법적 기반이 근본적으로 손상됐다는 점을 일본이 매우 무겁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일본 기업이 부당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적절한 대응을 요청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그는 통화 후 기자들에게 이번 판결과 관련해 "한국 정부의 대응방침이 결정되는 것을 기다리고 싶다"며 "의연한 대응을 취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입장차 속에서도 두 장관은 양국이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한 협력을 지속해 나갈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어제 (판결 나온 직후) 일본 반응이 강경한 톤이었는데 오늘 통화에서 일본 측 용어와 어조가 톤다운(tone down·누그러짐)됐다고 들었다"며 "결론은 미래지향적 양국관계가 중요하니 그런 관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서로 노력하자는 것이었다"고 전했다.
강경화·고노 통화…韓 "사법부판단 존중"·日 "법기반 손상"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