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해양쓰레기 수거 인력 2배로…금강에 쓰레기 차단시설도 설치
바다로 유입되는 플라스틱 육지서 미리 수거한다
충남도가 육지에서 바다로 유입되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도는 육지 쓰레기의 해양 유입을 막고 침적 쓰레기의 재활용을 높이는 등의 내용을 담은 '깨끗한 해양 만들기 개선 종합대책'을 마련,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최근 태국에서는 폐사한 바다거북의 위장에서 플라스틱, 비닐 등 각종 해양쓰레기가 무더기로 발견돼 플라스틱 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켰다.

국내에서 폐그물 등에 의한 생물 폐사로 인한 수산업 피해는 연간 3천800억원에 달하며, 어구 등 해양쓰레기에 선박이 걸려 기관 고장을 일으키는 사고가 전체 선박사고의 11%에 이르는 등 해양쓰레기에 의한 피해가 심각한 상황이다.

전국 해양쓰레기 발생량은 연간 18만t으로 이 가운데 67%가 육상에서 온 것으로 추정된다.

도는 우선 바다에서 해안가로 떠밀려 온 '해안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현재 39명인 해양환경미화원 수를 내년 79명으로 2배 늘리기로 했다.
바다로 유입되는 플라스틱 육지서 미리 수거한다
현재 굴착기 1대에 불과한 수거 장비도 내년부터 굴착기 4대, 4륜 구동 차량 4대 등 8대로 늘려 해안쓰레기는 전량 수거한다는 계획이다.

내년 금강 하구에 쓰레기가 바다로 유입되기 전 중간에 수거할 수 있는 차단시설을 시범적으로 설치하고, 막대한 비용 탓에 처리가 불가능했던 침적쓰레기는 악취와 염분을 제거해 재활용할 수 있는 전처리시설을 구축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어구와 부표 등 어업 중 발생한 쓰레기 관리를 위해 어구 실명제 등을 도입하고 도서 지역 방치 쓰레기 일제 정리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바다로 유입되는 플라스틱 육지서 미리 수거한다
이번 대책에는 내년부터 10년 동안 연평균 137억5천만원의 예산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지난해 예산(48억원)의 2.9배에 달하는 규모이다.

박정주 해양수산국장은 "지난해 도내에서 연간 1만4천600t의 해양쓰레기가 발생해 이 가운데 77%(1만1천215t)를 수거했지만 열악한 시·군 재정 탓에 수거에 한계가 있다"며 "해양쓰레기 수거율을 높여 깨끗한 바다를 만들고, 도가 처음 도입한 해양환경미화원제를 통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