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간 후속 실무협상 개최 예상…한반도 주변국과 협력 강화"
"인사·조직 분야 과감 혁신…국민·국익 중심 외교부 만들 것"
강경화 "한미공조 바탕 북미 가교역할 적극 수행할 것"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0일 "정부는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북미 간 접점 마련을 위한 가교 역할을 적극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외교부 청사 18층 리셉션홀에서 열린 국회 국정감사 모두발언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과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순조롭게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미·대북 견인 노력을 경주해가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을 통해 북미는 2차 정상회담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개최키로 합의하였고, 북측의 비핵화 조치와 미국 측의 상응조치 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논의했다"며 "빠른 시일 내에 북미 간 실무협상을 갖기로 합의함에 따라 조만간 후속 실무협상이 개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소개했다.

이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서는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주변 4국과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중국과 일본이 한반도 문제에 건설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견인하고, 러시아와는 한반도 더 나아가 유라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경제협력을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인사 및 조직 분야의 과감한 혁신을 통해 국민중심·국익중심의 외교부로 만들어 나가겠다"면서 차관급과 1급 상당 공관장 직위의 25% 감축 및 실무인력 확충, 1급 외무공무원의 신분보장 완화 등을 실천방안으로 제시했다.

또 "엄격한 자격심사를 통해 부적격자가 공관장으로 임명되지 않도록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며 "외교 조직망 정비 차원에서 지역별 기능형 거점공관을 지정하여, 공공외교, 영사, 회계 등 기능의 역내 총괄기지 역할을 수행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외교정책에 국민의 뜻과 바람을 수렴하고 반영하기 위해 국민 소통과 국민 참여 확대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면서 지난 5월 국민외교센터 개소와 9월 개최한 국민외교포럼, '공공외교 5개년 기본계획'에 따른 공공외교 시행 등을 실례로 꼽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