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조된 '실리콘 지문'으로 스마트폰 보안·결제페이 해제 시연
10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선 ‘페이크(가짜) 지문’이 화제가 됐다.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사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상대로 한 국감 질의 과정에서 실리콘으로 제작한 가짜 지문으로 스마트폰 보안 잠금을 뚫는 과정을 직접 시연했다.

송 의원은 이 자리에서 한 손에는 지문으로 잠금해제가 가능한 스마트폰을, 다른 한 손으로는 실리콘으로 만든 가짜 지문을 들었다. 그는 “이 실리콘을 점토에 찍은 뒤 점토를 휴대폰에 갖다대면 보안이 열리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주민등록증상 지문을 이용하면 이 같은 가짜 지문을 10분 만에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 큰 문제는 신용카드 결제기능을 지문인식과 연동한 스마트폰 사용자의 경우 (지문이) 도용되면 더 큰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송 의원에 따르면 현재 분실 신고된 주민등록증은 1000만 장이 넘는다. 분실 주민등록증의 지문을 가짜 지문으로 도용할 경우 엄청난 보안 사고가 이어질 수 있다. 송 의원은 “실제 인터넷에서 실리콘 손가락이 거래되고 있다”며 “(지문 인식을 통해 출퇴근 기록을 관리하는 직장은) 가짜 지문을 이용해 야근을 하지 않았는데도 야간수당을 부적절하게 받는 사례가 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문제 해결책으로 “(지문인식에 더해) 미세땀, 체온, 심박, 혈류 흐름 등을 확인하는 방법을 써서 실제 생체 정보인지 확인하는 기술이 필요하다”며 “인터넷진흥원과 전자통신연구원이 이 같은 보안 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있는데 기술 적용시점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20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하기 전 KT에서 사물인터넷(IoT)부문 사업단장(전무)을 맡아 전자상거래·정보기술(IT) 플랫폼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