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노벨 평화상 수상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5일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2009년 중동 평화 이니셔티브 발표만으로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적이 있기 때문에 문 대통령의 노벨상 수상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라며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를 촉진한다는 의미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동 수상하는 방안이 가장 합리적이다"라고 보도했다.

반드시 업적이 있어야 노벨평화상을 주는 것은 아니다. 업적을 세우라고 고무하는 차원에서 주기도 한다. 2009년 버락 오바마 당시 미국 대통령은 중동평화와 관련해 실적을 내기 전이었는데도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오바마 대통령조차 한 토크쇼에 출연, “왜 내가 노벨상을 받는지 모르겠다”고 말했을 정도다.

당시 노벨위원회는 “노벨평화상 수상이 오바마 대통령이 추진하는 중동평화를 달성하는데 다소라도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며 선정 이유를 밝혔다.

하지만 한반도 비핵화가 달성 되지 않은 상태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노벨상을 수상할 확률은 높지 않다는 것이 전반적 분석이다.

수상 가능성은 낮은 이유로는 올해 평화상 후보 접수는 지난 2월 1일 마감됐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기 두 달,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기 넉 달 전에 이미 접수가 끝난 것이다.

노벨평화상은 스웨덴 발명가인 노벨의 뜻에 따라 제정돼 1901년부터 총 98차례 시상이 이뤄졌다. 작년에는 핵무기폐기국제운동(ICAO)이 상을 받았다.

국내에서는 2000년 사상 첫 남북정상회담을 한 김대중 전 대통령이 수상한 바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