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일 대북사업과 관련해 “앞으로 당국간 협의를 통해 기간산업(경협)이 추진된다면 현대아산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현대아산이 북한과 체결한 대북사업 독점계약에 대해서는 “그대로 권리로 작용하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조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현대아산과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가 체결한 합의가 무효이고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말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개성공단이 가동되고 금강산관광이 재개된다면 기존의 기업들이 들어갈 것”이라고 답했다. 현대아산은 2000년 조선아태평화위와 북한의 전력, 통신, 철도, 금강산 수자원 이용, 명승지 관광 등에 대한 개발, 운영권을 30년간 독점하는 ‘경제협력사업권에 관한 합의서’를 체결한 바 있다.

조 장관은 다만 “북한에 대한 제재가 유지되는 상황에서 섣불리 경협을 얘기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경협을) 목표로 하고는 있지만 단계적 상황에 맞춰 접근하는 것이 지혜로운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북한의 핵무기 보유 현황에 대해선 “정보당국의 판단으로는 적게는 20개부터 많게는 60개까지 보유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