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지금 이 상황에서 북한이 속임수를 쓰거나 시간 끌기를 해서 도대체 얻을 수 있는 게 뭐가 있겠느냐”며 “이번에야말로 북한의 진정성을 믿어 달라”고 말했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미국외교협회(CFR)에서 열린 CFR·KS(코리아소사이어티)·AS(아시아소사이어티) 공동주최 연설 후 이어진 질의응답 과정에서 이 같은 김정은의 발언을 전했다. 김정은은 “많은 세계인이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여러 조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북한을 못 믿겠다’ ‘속임수다’ ‘시간 끌기다’라고 말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미국이 강력하게 보복할 텐데 그 보복을 북한이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

문 대통령은 “여전히 북한의 의도에 대해 불신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면서도 “이번에는 다르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에 대해 “나이가 젊지만 아주 솔직 담백하고, 연장자를 예우하는 예의도 갖추고 있다”고 표현했다. 그러면서 “북한을 경제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의욕이 아주 강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신뢰를 준다면 경제 발전을 위해 얼마든지 핵을 포기할 수 있는 진정성을 갖고 있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김정은을 대변하고 나서자 블룸버그통신은 26일 “문 대통령이 김정은의 수석대변인(top spokesman)이 됐다”고 보도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