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화장품 공장 "세계 유명 브랜드 능가하는 품질 갖춰"
北, 외신에 화장품공장 첫 공개… 경제건설 의지 표명
북한이 평양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최근 화장품 공장을 중국 매체에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북한이 화장품 공장을 외국 언론에 보여준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 남북, 북중간 경제협력을 염두에 두고 북한의 경제건설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18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영문 자매지 글로벌타임스는 외국 매체로는 최초로 지난 8일 평양 화장품 공장을 방문해 제조 시설과 상품, 판매 현황 등을 참관했다.

이 화장품 공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5년과 2017년에 방문했을 정도로 북한 당국이 역점을 기울이는 제조업 시설이다.

글로벌타임스는 이 화장품 공장은 북한의 유명 브랜드 '은하수'를 생산하고 있으며 공장 내부는 조용하고 깔끔했으며 화학제품의 냄새가 전혀 나지 않을 정도로 관리가 잘 되고 있다고 전했다.

모든 공정은 자동화돼있으며 오염 방지를 위해 외부와 격리된 채 화장품이 생산되고 있었다.

이 공장에는 자사 제품인 '은하수'와 외국 유명 브랜드인 '시세이도'와 '샤넬' 등의 품질을 비교하는 영상이 소개되는 등 북한 화장품의 우수성을 과시했다.

리선희 평양 화장품 공장 제조 책임자는 "세계 유명 브랜드 138종의 화장품을 정밀 분석해 화장품을 개발했다"면서 "우리 제품은 영양 성분 면에서는 세계 유명 브랜드를 따라잡았거나 능가했다"고 자신했다.

이 화장품 공장의 전시관에는 러시아, 이란, 호주 등 수출 대상국이 표시돼있는 등 수출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리선희 책임자는 구체적인 수출 주문 명세를 공개하지 않으면서 "이달에 러시아에서 주문을 받아 생산 공정이 바쁘게 돌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