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문재인 정부의 ‘소득 주도 성장’ 정책은 한국 현실과 맞지 않다”며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웠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소득 주도 성장은 소득을 늘려 내수 경기를 활성화하자는 것인데, 내수만으론 한국 경제가 성장하기 어렵다”며 “수출 주도형 경제를 유지하고 있고 자영업자 비중도 높은 상황에서 성급하게 소득 주도 성장이란 개념을 도입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입 제도 개편에 대해선 “교육부 장관이 시기를 놓치지 않고 결정을 해줘야 한다”며 “결정을 미루고 하청에 재하청을 주고, 이런 식으로 가다 결국 시기를 놓쳐 학부모를 불안하게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광복절을 앞두고 정치권에서 재차 불거진 건국절 논란에 대해선 “김대중·노무현 정부도 1948년 건국을 당연하게 받아들였다”며 “국민 다수는 1948년을 건국 시기로 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당의 문화를 바꾸고 정책적 기조를 분명히 하는 게 급한 과제”라며 “그런 부분에서 적지 않은 진척이 있다. 탈국가주의와 시장경제 강화에 대해 (당내) 의견이 많이 모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당내 인적 청산과 관련해서는 “2020년 총선 때 경선 과정이나 공천 제도 개선을 통해 새로운 인물이 들어갈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추고, 지역사회에서 치열한 경쟁이 일어나도록 바꿀 것”이라고 밝혔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