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행정수도 조성·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한목소리
송영길·김진표, 탈당 전력과 세종역 재추진 거론 이해찬 공격
민주 당권주자 충청권 TV 토론회… "문 정부 뒷받침 적임자"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들은 6일 대전에서 민주적 적통과 지역현안 해결의 적임자임을 내세우며 지지를 호소했다.

민주당 당 대표 후보인 송영길(55)·김진표(71)·이해찬(66) 의원(기호순)은 이날 오전 대전 MBC 주최로 열린 TV 토론회에 참석, 충청권 민심 잡기에 주력했다.

후보들은 상대방에 대한 네거티브식 공방보다는 여야 협치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할 적임자임을 호소하는 한편 지역현안 해결을 약속하며 충청 민심을 파고드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었다.

김 후보는 "소득주도 성장과 혁신성장, 판문점 선언 비준 등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한 여러 과제를 뒷받침하려면 여야 간 협치가 필수"라며 "야당의 합리적 주장을 받아들이고 야당을 경쟁적 동반자로 생각하는 여당 대표가 되겠다"고 공언했다.

송 후보는 "원활한 국정 수행을 위해 협치가 불가피하지만, 원칙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 뒤 "개별 의원을 빼 와 장관으로 임명하는 것은 야당의 반발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야당 대표와 토론하고 협의하며 개혁 입법을 위한 협치를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당내 논의를 거쳐 민주적으로 합의된 내용을 갖고 상대방과 대화해야 한다"며 "저는 문재인 정부의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는 협치, 유연한 협상력으로 최고의 협치를 추구할 적임자"라고 주장했다.

후보들은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조성해야 한다는 데는 의견을 함께 했지만 방법론에선 차이를 보였다.

김 후보는 "4·27 평화시대가 열리는 지금 통일헌법을 고려하면 세종시의 지위를 법률로 정하는 게 좋다"고 말했고, 이 후보도 "정부 개헌안에 수도는 법률로 정한다는 조항이 있는 만큼 행정수도 법률을 정한 뒤 세종시로 한다는 법률을 만들면 된다"고 주장했다.

반면 송 후보는 "행정수도가 위헌법률심판에서 관습헌법이라는 이유로 무산된 점을 고려할 때 헌법개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관습헌법론을 극복하기 위해 헌법개정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 당권주자 충청권 TV 토론회… "문 정부 뒷받침 적임자"
대전·충남이 혁신도시 지정에서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세 후보 모두 같은 의견을 보였다.

송 후보는 "대전·충남에 혁신도시가 없다는 것은 역차별 요소가 있는 만큼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의 경우 대전·세종·충남을 한 권역으로 묶어 지역 할당을 해 보자"고 제안했다.

이 후보는 "충남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조성해 공공기관을 이전시키는 방법이 좋다"며 "대전의 경우 공동화가 진행된 동구로 공공기관을 옮겨 활성화하는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도 "전국 광역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대전과 충남에만 혁신도시가 없는 것은 역차별"이라며 "내포신도시가 혁신도시로 신속하게 지정될 수 있도록 신경 쓰겠다"고 강조했다.

후보 간 미묘한 신경전도 벌어졌다.

최다선 이 후보의 탈당 전력과 KTX 세종역 신설 추진에 대해 각각 송 후보와 김 후보가 언급한 것이다.

송 후보는 "이 후보는 1991년과 2008년에 각각 탈당했다가 복당했고, 2016년에도 공천에서 탈락하자 '인정할 수 없다'며 탈당했다가 복당했다"며 "당의 결정이 완벽할 수는 없지만, 이처럼 탈당하는 사례에 대해 당 대표가 되면 어떻게 정리하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김 후보는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시·도지사 협의에 따르겠다고 말했는데, 이 후보가 지난해 8월 재추진 입장을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며 "당 대표가 되면 KTX 세종역 추진을 다시 할 생각이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탈당 및 복당 배경에 대해 "부당한 공천에 항의하고 전례를 남겨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한 뒤 "세종역은 세종시와 대전 유성구 주민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곳으로, 세종시 인구가 증가하면 다시 판단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한편 이번 TV 토론회는 이날 오후 11시 10분부터 대전 MBC를 통해 1시간 15분 동안 방송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