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盧 前 대통령 묘소 참배 >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앞줄 가운데)과 주요 당직자들이 30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를 찾아 참배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방명록에 ‘모두, 다 함께 잘사는 나라’라고 썼다. 김 위원장 왼쪽은 홍철호 비서실장, 오른쪽은 김용태 사무총장.  /연합뉴스
< 盧 前 대통령 묘소 참배 >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앞줄 가운데)과 주요 당직자들이 30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를 찾아 참배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방명록에 ‘모두, 다 함께 잘사는 나라’라고 썼다. 김 위원장 왼쪽은 홍철호 비서실장, 오른쪽은 김용태 사무총장. /연합뉴스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30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했다. 문재인 정부를 ‘국가주의’와 ‘대중인기영합주의’로 몰아붙이면서 정치 진영을 넘어서는 화합을 주장해온 노무현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정부·여당이) 권력을 쥐면 뭔가를 해보고 싶은 ‘관성’이 국가주의로 흐르게 된 배경”이라며 “견제세력이 약할 땐 더더욱 그런 경향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치권에선 김 위원장의 행보를 ‘친노(친노무현)·반문(반문재인)’ 노선을 구축하겠다는 의도로 분석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묘소 참배 후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를 예방했다. 한국당 내에 노 전 대통령 참배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충분히 나올 수 있는 얘기지만 우리 국민 모두가 함께 만드는 세상, 사회 통합 차원에서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권 여사와의 비공개 면담 내용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대신 “정치적인 얘기는 전혀 주고받지 않았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국가주의 논쟁’에 대해 “이 문제는 하루 이틀 얘기가 아니다”며 “우리 시민들의 잠재 역량과 시장의 규모로 봤을 때 이제는 탈국가주의로 갈 때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오전에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도 정부의 ‘먹방’(시식 방송프로그램) 규제와 프랜차이즈업계에 대한 원가 공개 요구 등을 예로 꺼내들며 “조선 시대도 아니고 왜 국가가 일일이 먹는 데까지 간섭하고 시장에 개입하냐”며 “우리 사회의 새 틀 짜기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현 정부 경제정책 방향인 소득주도성장에 대해서는 “진보진영에 성장이론이 없다는 증거이자, 자영업자가 30% 가까이 되는 우리 현실에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국가주의에 대한 청와대·여당의 반박에 대해서는 “(여권 내) 문화가 얼마나 오래되고 그 속에서 깊이 살았으면 감각 없이 국가주의가 아니라고 하느냐”고 쏘아붙였다. 또 한국당에 대해서도 “정치권 전체가 소위 진영 계파 논리에 휩싸여 있다”며 “한국당이 안보만 내세우고 다른 가치를 점유하지 못한 것이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연일 현 정부 정책기조를 놓고 국가주의 대 시장주의로 ‘프레임 대결’을 펼치는 것은 구체적인 쟁점 현안에서 정부·여당과 사사건건 각을 세우는 대신 굵직한 담론·기조를 놓고 승부를 보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이날 △당내 가치재정립소위 △공천시스템 개혁소위 △정당개혁소위 △입법개혁소위 등 4개 소위원회를 구성했다. 이와 별도로 송희경 비례대표 의원을 좌장으로 하는 ‘경청위원회(경제와 청년정책 관련 위원회)’를 출범시켜 정책 담론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