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성 의원(왼쪽부터), 김두관 의원, 이인영 의원
최재성 의원(왼쪽부터), 김두관 의원, 이인영 의원
최재성(4선)·김두관(초선)·이인영(3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당대표 선거전에 각각 도전장을 냈다.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후보 가운데 6명이 ‘등판’을 선언했다. 강력한 후보로 꼽히는 7선의 이해찬 의원은 ‘장고 중’이다.

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04년 17대 총선 이후 (민주당에) 혁신이 사라졌다”며 “민주당이 혁신하지 않고 멈춘다면 문재인 정부는 성공할 수 없다”고 출마의 변을 대신했다. 지난 15일 출마를 선언한 김진표 의원(4선)과의 단일화 논의와 관련해선 “2014년 체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세대 경쟁이 불가피하다”며 “영광스러운 경쟁을 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날 김두관 의원도 “무한 책임, 지역 분권, 당원 주권으로 문재인 정부 성공과 혁신 민주당을 만들겠다”며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우리 당에서도 최저임금 문제, 주 52시간 노동 문제에 대해 주도적으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집권 여당의 책임감을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3선의 이인영 의원도 당권 도전 채비를 마쳤다. 김근태계 의원모임인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소속 의원들은 이날 회동을 하고 이 의원과 설훈 의원(4선) 가운데 이 의원 쪽으로 단일화하기로 했다. 이 의원을 통해 민평련이 당내 세력 확장을 꾀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까지 김진표, 송영길, 박범계 의원 등을 포함해 총 6명의 후보자가 당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