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이 지난 14일 열린 제8차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에서 군사분계선(MDL)에 배치된 북한의 장사정포를 후방으로 철수하는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는 즉각 부인했지만 비무장지대(DMZ) 긴장 완화 차원에서 앞으로 논의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17일 군사당국 등에 따르면 우리 측은 지난 14일 남북 장성급 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의 군사분야 합의안 이행을 위해 북한 장사정포를 MDL에서 30~40㎞ 후방으로 철수시키자고 북측에 제안했다. 현재 MDL 인근엔 1000여 문의 장사정포가 배치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군이 실전 배치한 장사정포 4800여 문 중 4분의 1이 몰려 있다.

이 중 사거리 54㎞의 170㎜ 자주포 6개 대대와 사거리 60㎞의 240㎜ 방사포 10여 개 대대에 흩어져 있는 330여 문이 서울과 수도권을 직접 겨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도 우리 측의 장사정포 철수 제안에 거부감을 보이지 않았으며 대신 남측과 주한미군도 상호주의에 입각해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우리 측의 155㎜ 자주포, 주한 미 2사단 예하 210 화력여단의 다연장로켓(MLRS)과 전술지대지 미사일(ATACMS), 신형 M1에이브럼스 전차 등을 상호주의 차원의 전력으로 꼽은 것으로 분석된다.

국방부는 그러나 이 같은 관측에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국방부 당국자는 “이번 회담은 남북 장성 간 첫 만남인 만큼 여러 의제에 대해 원론적인 입장만 논의했다”며 “당시 회담 속기록과 회의록에도 해당 내용은 나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번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에서 북한이 옹진반도 부근에 배치한 700여 문의 서해안 일대 해안포를 철수하는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갱도 입구를 폐쇄하거나 해안포를 후방으로 배치하는 방안이다. 하지만 국방부에서는 해당 내용을 재차 부인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