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관계 진전의 상징적 사건…북미고위급회담 논의 진척 이뤄지길"

청와대는 16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오는 17일(현지시간) 통화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 "아주 중요한 진전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북미 두 정상이 필요할 때마다 서로 통화할 수 있는 관계가 됐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양측 간 현안에 대해 수시로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은 북미 관계 진전의 상징적 사건"이라며 "이것이 한반도의 새로운 틀을 만들어 나가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청와대는 또한 트럼프 대통령의 예고대로 북미 정상 간의 통화가 이뤄지면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채택한 공동성명 이행과 관련한 논의가 주를 이룰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관계자는 "역사적인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의 합의사항들을 서로 잘 이행하자는 결의의 내용이 (통화의) 내용이 아닐까 추측한다"며 "두 정상 간 신뢰를 다지는 통화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핵심 관계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북측이 만나서 고위급회담을 하기로 한 만큼 그 문제와 관련해 진척이 이뤄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5일(현지시간) 폭스뉴스 인터뷰 및 기자들과의 일문일답 등을 통해 김 위원장에게 자신에게 바로 연결될 수 있는 직통 전화번호를 전달했으며, 오는 일요일(17일) 전화를 하겠다고 밝혔다.
靑, 트럼프·김정은 통화예고에 "중요 진전 이뤄지는것" 기대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