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경호를 최대 과제로 고려…북, '최장 거리 여행'에 더욱 민감
트럼프·김정은 숙소·동선 종합적 고려…다리 막으면 접근 효과적 차단
세기의 담판 열리는 카펠라호텔은… "외부접근 차단 최적의 장소"
세기의 담판이 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12일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장소로 싱가포르 남쪽 센토사 섬의 카펠라 호텔이 낙점됐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미 백악관 대변인은 5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이를 공식 확인했다.

백악관이 전날 북미 정상회담이 싱가포르 현지시간으로 12일 오전 9시(한국시간 오전 10시)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밝히면서도 회담 장소를 하루 뒤에 최종적으로 확인한 것은 그만큼 '역사적 현장'을 어디로 할지를 두고 북미 양측간에 고심한 흔적으로 보인다.

카펠라 호텔 선정 배경에는 북미 정상의 경호와 보안 문제가 최우선으로 고려된 것으로 풀이된다.

북미 양측 모두 당연히 정상의 안전과 경호를 최우선으로 할 수 밖에 없고, 더구나 북측으로서는 김 위원장이 집권 이후 처음으로 가장 먼 거리를 여행하는 만큼 특별히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미 CNN방송은 이날 "경호·보안 문제가 (실무회담) 논의 내내 북한 인사들에게는 주요 관심사였다"며 복수의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카펠라 호텔은 싱가포르 앞바다의 센토사 섬에 있다는 점에서 외부의 접근을 차단하기 쉬운 최적의 장소라는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넓이 4.71㎢의 연륙도(島)인 센토사 섬은 싱가포르 본토와 700여m 길이의 다리와 케이블카, 모노레일로 연결돼 있다.

이들 길목만 막으면 외부에서의 접근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또 250여m 길이의 구불구불한 진입로를 거쳐야 호텔에 도착할 수 있다.

수령이 높은 나무들에 둘러싸여 있어 주변 호텔 등에서도 카펠라 호텔로의 시야가 막혀있다.

말레이어로 '평화와 고요'를 뜻하는 센토사란 이름의 이 섬은 싱가포르에서 4번째로 큰 섬이다.

카펠라 호텔은 지난달 28일 입국해 북한 실무팀과 의전과 경호, 회담 장소, 숙소, 부대 일정 등을 협의한 조 헤이긴 백악관 부비서실장을 필두로 한 미국 실무팀이 머물러 왔다.

또 헤이긴 부비서실장과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이 이곳에서 회담 실무계획에 대한 네 차례의 협상을 진행했다.

이날 미국 측이 회담 장소 공식 발표에 앞서 카펠라 호텔을 북측에 회담 장소로 제안했다는 얘기가 외신을 통해 전해지기도 했었다.

싱가포르 당국은 앞서 정상회담 장소로 유력한 후보 가운데 하나로 주목받았던 샹그릴라 호텔을 비롯해 센토사 섬 전역과 센토사 섬과 본토를 잇는 다리 및 주변 구역을 특별행사구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카펠라 호텔은 영국의 세계적인 건축가 노먼 포스터가 디자인하고 폰티악 랜드그룹이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110여 개의 객실을 갖춘 최고급 휴양시설로 꼽히고 있다.

붉은색 지붕에 콜로니얼 양식으로 지어진 카펠라는 5성급으로, 여러 개의 리조트와 호텔, 2개의 골프 코스, 테마파크 등이 자리 잡고 있다.

해적의 은신처였다는 전설이 있는 센토사 섬은 '블라캉 마티'(죽음의 섬 또는 죽음 뒤의 섬)란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으며, 영국 식민지 시절에는 영국군 주둔지로 쓰였다.

1965년 독립한 싱가포르 정부는 2년 뒤 영국으로부터 센토사 섬을 돌려받아 관광지로 개발했고 이후 세계 최대 규모의 해양 수족관과 골프장, 고급 리조트, 유원지 등이 잇따라 세워져 세계적 휴양지로 부상했다.

회담 장소 낙점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묵을 숙소, 동선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됐을 것으로 보인다.

카펠라 호텔이 정상회담 장소로 확정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싱가포르 본토의 샹그릴라 호텔에, 김 위원장은 마리나 베이 인근 풀러턴 호텔이나 샹그릴라 호텔과 가까운 세인트리지스 호텔에 묵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세기의 담판 열리는 카펠라호텔은… "외부접근 차단 최적의 장소"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