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특검법' 결재하는 이 총리 (사진=연합뉴스)
'드루킹 특검법' 결재하는 이 총리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원 댓글 여론 조작 '드루킹 사건'을 수사할 특별검사 후보군이 3일 중 결정될 전망이다.

대한변호사협회는 이날 오후 3시 특검 후보자 추천위원회를 열어 후보자 4명을 선정할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드루킹 특검'에 대해 "애시당초 특검까지 갈 사안도 아니었다"면서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분위기다.

박경미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드루킹 특검'을 이끌어갈 특별검사 후보군이 오늘 오후 3시 대한변호사협회를 통해 4배수로 추천된다"면서 "자칫 빈대 한 마리 잡자고 초가삼간 태우는 우를 범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특검 후보자 4명이 선정되면 야 3당은 이들 중 2명으로 후보군을 압축하고, 이후 대통령이 3일 이내에 1명을 임명하는 절차를 밟게 돼 이르면 이번 주 중 특검이 임명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자유한국당 등 야당들의 합의로 변협이 추려낸 4명의 특검 후보 중 2명을 대통령에게 추천하면 대통령이 최종 1명의 특검을 임명하게 된다. 이르면 이번 주 안에, 늦어도 오는 9일이면 드루킹 특검이 확정된다"고 전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드루킹 특검'은 역대 정치인 단식 중 최단기간이라고 봐도 무방할 제1야당 원내대표의 단식을 중단하고, 5월 임시국회를 정상화해 시급한 추경예산안을 통과시키는 한편, 4.27 판문점 선언 지지결의안을 채택하기 위한 집권여당의 통 큰 양보였다"면서 "(드루킹 특검을 위해) 특검 1명, 특검보 3명, 파견검사 13명, 수사관 35명, 파견공무원 35명 등 수십명의 공무원이 준비기간 20일을 포함하여 총 110일, 즉 최대 4개월 가까운 시간을 매달리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세금으로 월급을 받는 공무원들이 이렇게 많이 투입되어 그만한 세월을 보내며 수사할만한 사안일지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