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는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된 31일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네거티브, 흑색선전, 거짓말 이런 것들은 주권자의 판단을 흐리는 중대 범죄행위"라며 "선거 후 결과와 관계없이 명확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제기된 각종 의혹에 "명확하게 책임 묻겠다"
이 후보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난 29일 치러진 TV 토론과 관련해 "온갖 거짓말에 인식공격, 흑색선전이 난무해 엉망진창이었다"고 평가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토론 당시는 물론 이후에도 논란이 된 여배우 관련 의혹에 대해 "양육비 소송을 의뢰받은 적 있다"며 만남 자체는 인정했다.

하지만, 스캔들 의혹에 대해선 "이분도 이재명이 아니라고 했다.

그래도 나를 지칭하는 듯 보여 소송을 준비하려 하니 '미안하다'고 사과해서 소송하지 않았다"고 거듭 해명했다.

자유한국당이 공개한 음성녹음 파일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사과드렸듯이 욕설한 건 명백한 잘못이고 사과드린다"며 "형님의 시정개입이나 이권청탁, 그 과정에서 형님이 어머니에게 패륜, 폭언, 폭행을 자행했고 그걸 막는 과정에서 생긴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이거는 선거 끝날 때까지 그냥 놔둘 생각이다.

제가 업보로 알고 속죄하는 마음으로 그 범죄행위에 대한 피해를 감수하겠다"며 "이걸 틀거나 하는 건 불법이라는 게 법원의 판결로 확정됐다.

선거가 끝난 다음 결과와 관계없이 명확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