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6일 열린 두 번째 정상회담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을 성사시키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드러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7일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역사적인 제4차 북남 수뇌 상봉과 회담이 5월 26일 판문점 우리측 지역 통일각에서 전격적으로 진행되었다"며 "최고영도자(김정은) 동지께서는 6월 12일로 예정되어 있는 조미(북미) 수뇌 회담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온 문재인 대통령의 노고에 사의를 표하시면서 역사적인 조미 수뇌 회담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피력하시었다"고 밝혔다.

북한이 언론을 통해 내달 12일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된다는 사실을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통신은 "최고영도자 동지께서는 조미관계 개선과 조선반도의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하여 앞으로도 적극 협력해나가자고 말씀하시었다"며 "북남 수뇌분들께서는 조선반도의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해나갈 데 대한 입장을 표명하시며 앞으로 수시로 만나 대화를 적극화하며 지혜와 힘을 합쳐나갈 데 대하여 견해를 같이하시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전 10시 발표할 정상회담 결과 발표에도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비핵화 추진에 대한 남북 합의가 담길 전망이다.

내달 1일 고위급회담이 열리고 부문별 회담도 빠르게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통신은 "북남 수뇌분들께서는 북남 고위급회담을 오는 6월 1일에 개최하며 연이어 군사당국자 회담, 적십자 회담을 비롯한 부문별 회담들도 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데 대한 문제들을 합의하시었다"고 밝혔다.

이번 정상회담에 대해 통신은 “북남관계 발전에서 새로운 장을 열어놓는 또 하나의 역사적인 계기”라고 평가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