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제개헌 무산…6월까지 국회 차원 국민개헌안 합의할 것"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25일 북미 정상회담 취소와 관련해 "옥류관 평양냉면에 취해서 물고기를 다 잡은 양 호들갑을 떨던 문재인 정부의 나이브(순진)한 현실을 지적한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김정은을 대신해 미국을 설득했던 문재인 정부의 소위 '중재자론'이 일정 부분 파산을 맞게 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노벨상까지 들먹이며 구름 위를 걷던 문재인 정부의 어설픈 중재외교를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며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에서 중재자가 아니라 당사자라는 것을 정확하게 깨닫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민주당과 외교·안보 라인은 드디어 평화가 왔다고 선전하며 들떠 있었다"며 "그러나 한반도 비핵화는 북핵 폐기가 이뤄질 때 모든 것이 종결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봄이 온다고 항상 꽃이 피는 것은 아니다"며 "북미 정상회담이 취소됐다고 모든 것이 끝난 것이 아닌 만큼 이제라도 현실을 인식하고 냉정한 상황 관리에 임해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 원내대표는 "장밋빛 환상에 젖어 있는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을 비롯한 외교·안보 라인에 대해 특단의 판단이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또 개헌과 관련해 "어제 표결조차 무산된 것은 국민개헌안이 아니라 관제개헌안"이라며 "6월 이내에 국회 차원의 국민개헌안에 합의하고 반드시 국민개헌을 완성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성태 "문재인 정부 어설픈 중재외교 파산… 나이브한 인식"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