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 두 번째)가 20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안을 비롯한 국회 현안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 두 번째)가 20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안을 비롯한 국회 현안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가 20대 국회 후반기 의장단과 상임위원회 위원장 구성을 둘러싸고 치열한 수싸움을 벌이고 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임기가 만료되는 정세균 국회의장의 후임을 국회법에 따라 오는 24일 선출해야 한다”며 “야당이 후반기 국회의장단 구성에 관심이 없는 것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국회법에 따르면 여야는 국회 의장단 선거를 상반기 20대 국회 임기 만료일(5월29일) 5일 전까지 치러야 한다. 다만 강제 조항이 아니어서 여야 간 합의를 통해 의사일정을 잡아야 한다. 홍 원내대표는 “여야가 치열한 협상을 하더라도 의무 기일(24일)이 도래하면 이를 반드시 지키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압박했다. 민주당은 현재 가장 많은 의석(118석)을 보유하고 있어 관례대로라면 후반기 국회의장을 가져갈 가능성이 높다.

반면 원내 2당인 자유한국당(113석)은 원 구성 협상 당일 의석수를 기준으로 의장단을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6·13 지방선거에서 12곳의 국회의원 재보선이 치러지는 만큼 결과에 따라 원내 1당이 바뀔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상임위원장 자리를 놓고도 팽팽한 신경전을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은 청와대를 소관 기관으로 둔 운영위원장(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을 되찾아야 한다는 의견이다. 20대 국회 전반기 원 구성에선 민주당이 국회의장직을 맡고, 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은 운영위원장과 법제사법위원장을 가져갔다.

홍 원내대표는 “운영위원장은 당연히 여당이 되찾아와야 한다”고 말했지만 한국당은 “청와대 견제를 위해선 제1 야당이 운영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며 맞섰다. 한국당은 법안 처리의 ‘관문’인 법사위원장도 양보하기 어렵다며 민주당의 요구를 일축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