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달 북극항로 거점 연결, 크루즈 관광, 남북한 해운항로 복원 등 대규모 남북 경제협력사업을 발표한다. 미국도 북한이 핵을 완전히 폐기하면 민간의 대북 투자를 허용하는 등 번영을 달성할 수 있게 돕겠다는 방침이다.

美 "北 완전 핵폐기 땐 민간투자"… 정부 '초대형 經協' 내달 발표
13일 정부에 따르면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북방위)는 내달 중 북한 중국 일본 러시아 등 한반도 주변국 전체를 아우르는 경제협력 방안인 ‘신(新)북방정책’ 로드맵을 발표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서울~신의주~중국으로 이어지는 철도 연결 및 가스·전력망 등 3대 인프라 사업과 함께 조선, 농업, 수산업 분야 경협 방안이 담긴다.

또 나진항을 부산에서 출발하는 북극항로의 거점에 포함시키고, 부산에서 금강산을 거쳐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일본 후쿠오카를 오가는 크루즈 관광 등 신사업도 들어 있다. 인천~남포 간 컨테이너선 항로 연결과 부산~나진 뱃길 복원 사업도 추진된다. 북방위 관계자는 “남북 정상회담 이후 정부가 처음 내놓는 경협 구상”이라고 말했다.

정부도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과 유엔의 대북 제재 해제·완화를 전제로 한 대대적인 경협 사업을 준비 중이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도 지난 11일 한·미 외교장관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올바른 길을 선택하면 북한 주민에게 평화와 번영이 가득 찬 미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음날 폭스뉴스에 나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한 대로 핵을 제거하면 인프라 건설 등 북한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돕겠다”고 밝혔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