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의 첫 번째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최저임금 인상폭을 합리화하고, 업종별로 차등 적용하자는 것을 핵심으로 내세웠다. ‘경제를 통째로 넘기시겠습니까’라는 슬로건에 이어 ‘경제 정당’ 이미지를 부각하려는 전략이다.

11일 함진규 정책위원회 의장과 안상수 상임전국위원장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민·중산층·노동자’ 공약을 내놨다. 함 의장은 “문재인 정부 1년 동안 서민과 중산층의 시름은 깊어지고 가계경제는 더 어려워졌다”며 “정부의 일방통행식 정책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사회적 합의를 거치고 명확한 인상 근거를 제시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저임금 합리화 대책으로 우선 최저임금위원회를 구성할 때 영세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표가 의무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당의 친서민 정책은 주로 소상공인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다. 노동조합 등 조직화된 노동자층은 여당의 텃밭이란 판단에서다. 영세 1인 자영업자에 대한 고용보험료 지원 사업을 확대하기로 한 게 대표적이다. 이 밖에 2022년까지 소상공인시장진흥기금을 10조원으로 증액하고 ‘소상공인 적합 업종제도’의 조속한 법제화 등도 공약으로 제시했다.

지방선거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한국당은 ‘경제 정당’으로 일신하는 데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정태옥 대변인은 현 정부의 일자리 창출 목표에 대해 “돈키호테식 정책”이라며 “작년에 비정규직 1만 명을 당장 정규직화하겠다고 했지만 현재 실적은 겨우 12%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준표 대표는 지난 10일 ‘충남 필승결의대회’에서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지난 1년간 여러분 생활이 나아졌으면 더불어민주당을 찍고, 나아지지 않았으면 한국당을 찍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